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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을 대표하는 K-콘텐츠 순위, 방탄소년단(BTS), 오징어게임(Squid Game)

by 부산친구7 2023. 3. 10.

한국에 대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연상 이미지 순위 해외 26개국 25,000명 조사결과 가수는 방탄소년단(BTS)이며 드라마는 오징어게임(Squid Game)이고 K-콘텐츠 소비가 가장 많은 비중 1위는 웹툰입니다. 

 

 

K-콘텐츠 한국을 대표하는 이미지 순위 

K-팝(14.3%), 한식(13.2%), 한류스타(7.4%), 드라마(6.6%), 정보기술(IT) 제품/브랜드(5.6%)

 

K-콘텐츠 순위 

▲ 드라마는 <오징어게임>(11.3%)

▲ 영화는 <기생충>(9.1%)

▲ 가수는 <방탄소년단>(31.3%)

▲ 게임은 <배틀 그라운드>(10.3%)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률’은 음식(72.3%), 영화(67.7%), 음악(63.2%), 드라마 (61.2%) 순으로 높았습니다.

 

K-콘텐츠 소비 비중 1위 웹툰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비중’ 항목에서는 웹툰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류 소비자들이 분야별로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를 조사한 결과

▲ 드라마는 <오징어게임>(11.3%),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2.8%), ▲ 영화는 <기생충>(9.1%), <부산행>(6.9%), ▲ 가수는 <방탄소년단>(31.3%), <블랙핑크>(10.8%), ▲ 게임은 <배틀 그라운드>(10.3%), <라그나로크>(9.7%) 순으로 전년도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기생충>, <부산행> 등의 영화 인기작은 현지 개봉 또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통해 지속적으로 접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영향력이 길어지고 있었습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2.8%)를 비롯해 ’22년 신작 드라마 <지금 우리학교는>(2.6%), <사내 맞선>(1.9%)과 영화 <카터>(2.5%), <헌트>(2.0%), <20세기소녀>(1.8%) 등은 선호 콘텐츠 2~5위를 기록하면서 신규 K-콘텐츠에 대한 기대와 관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콘텐츠 소비경로,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집중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중에서도 드라마(67.6%)와 영화 (70.0%)는 넷플릭스, 예능(67.6%)과 음악(81.1%), 애니메이션(66.1%)은 유튜브를 통해 주로 이용합니다.

 

이용 비중은 디즈니플러스, 아마존프라임, 아이치이, 애플티브이 등을 통한 접촉 비율이 증가하면서 콘텐츠 이용 플랫폼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음악(81.1%) 분야의 경우에는 유튜브를 통한 이용률이 단연 높았는데, 이는 유튜브가 K-팝 뮤직비디오의 주요 전송 채널이라는 점에서 ‘보는 음악’으로서의 K팝의 특징과 세계적인 인기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비중

◉ 2022년 전체 문화 콘텐츠 소비 중 한국 관련 소비 비중은 25.3%(전년 대비 △2.1%)를 차지

◉ 소비 비중이 가장 높은 콘텐츠는 ‘웹툰’(28.6%), ‘뷰티’(28.6%), ‘드라마’(28.5%) 순

◉ 전년 대비 한국 문화콘텐츠의 소비 비중이 전반적으로 △1.1%~△3.1% 감소하였으나 웹툰은 상승(1.6%). 2021년도 10개 한국문화콘텐츠 소비비중 6위였으나 1위를 차지해 가장 큰 순위변동을 보임.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경로가 온라인, 모바일 플랫폼으로 변경해 가면서 웹툰에 대한 접근성이 쉬워진 것도 한 원인입니다.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 한국 문화콘텐츠 평균 소비량은 15.2시간이며, 드라마와 예능이 20시간을 웃돌아 콘텐츠 중에서 각각 첫 번째와 두 번째로 많고, 게임, 웹툰, 출판물 등은 13.8~16.7 시간이다. 영화는 3개월에 평균 8.1편 시청

◉ 전년 대비 이용량이 증가한 콘텐츠는 드라마(▲3.6시간)와 애니메이션(▲1.3시간), 웹툰 (▲0.9시간) 순

 

 

가장 선호하는 한국 문화콘텐츠

◉ ‘드라마’ 부문에서는 2021년에 이어 오징어게임이 1위 차지(11.3%). 응답률은 전년도에 비해 낮아졌으나 다른 조사연도 1위 콘텐츠와의 선호도 격차가 매우 컸던 점을 감안, ‘21년도 ‘오징어게임’ 드라마의 파급력이 매우 컸습니다. 

◉ ‘영화’ 부문에서는 ‘기생충’, ‘부산행’이, ‘게임’ 부문에서는 ‘배틀그라운드’, ‘라그나로크’가 지속적으로 1, 2위를 차지하고 있어 한국영화, 게임의 상위 콘텐츠 쏠림 현상이 고착화 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한국 문화콘텐츠
가장 선호하는 한국 문화콘텐츠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경로

◉ '드라마'(87.4%)와 '예능'(88.5%), ‘영화'(85.7%), ’음악'(87.7%), ‘애니메이션'(87.6%) 등 한국 문화콘텐츠를 접하는 경로는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 드라마‘ ’예능‘, ’영화‘ 등에서 ’TV’를 통한 접촉 비율이 △15%~△18.7% 감소하여 한국 문화콘텐츠를 접하는 매체가 전통적인 TV, CD/비디오에서 온라인, 모바일 플랫폼으로 이동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경로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경로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 드라마, 예능, 영화, 애니메이션은 주로 활용하는 플랫폼은 ‘넷플릭스’와 유튜브로 나타났으며, 이중 ‘영화’(70%), ‘드라마’(69.9%)는 넷플릭스를 통해서, ‘음악’(81.1%), ‘예능’(67.6%), ‘애니메이션’(66.1%)은 유튜브를 통해 접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플랫폼 추이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온라인 모바일 플랫폼 추이

 

‘한국 하면 K-콘텐츠’ 인식 더 강해져
- ‘2023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 발표, K-콘텐츠 소비 비중 1위는 웹툰 -

[0310]문체부보도자료-2023+해외+한류+실태조사+결과+발표.pdf
1.06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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