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남산골한옥마을 정월대보름 행사 개최‘◡’✿ / 입춘·정월 대보름 <봄달>

by 부산친구7 2023. 1. 31.

서울시 남산골한옥마을에서 24()5() 양일간, 입춘·정월대보름맞이 세시행사인 ‘2023 남산골 세시울림 입춘·정월 대보름 <봄달 : 봄날에 뜬 달>’ 행사를 개최합니다. 올해 행사는 2019년 이후 4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되는 행사입니다. 

 

 

정월대보름
정월대보름

 

4년 만에 돌아온 달집 태우기로 근심 걱정 활활

서울시, 남산골한옥마을 2월 5일 정월대보름 행사 개최

 

  - 남산골한옥마을, 25() 정월 대보름 세시행사 <봄달 : 봄날에 뜬 달> 개최

  - ’19년 행사 이후 4년 만에 대면 행사로 개최, 행사의 백미(하이라이트)인 ‘달집태우기’ 열려

  - 달맞이, 소원지 쓰기, 부럼 깨기 등 정월 대보름에 즐기는 세시풍속 행사 마련

 


□ 2424 절기 중 첫 번째 절기인 입춘(2.4.(토))에는 오전 10시에 ‘입춘첩 붙이기’ 행사를 개최합니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시연자가 직접 입춘첩 적어 남산골한옥마을 정문에 붙이는 시연이 펼쳐집니다. 

 

우리 민족의 대명절 중 하루인 정월대보름(2.5.(일)) 당일은 오후 2시부터 시민 참여 행사가 개최됩니다.

시민들이 직접 종이에 소원을 적어 나무에 다는 소원나무가 설치됩니다.  ‘‘부럼 깨기 체험도 마련되어 한 해 동안 각종 부스럼을 예방하기를 기원했던 조상들의 풍속을 몸소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소원나무 체험과 부럼 깨기 체험은 모두 현장에서 무료로 참여 가능합니다. 

 

이날 오후 6시부터는 ‘광개토사물놀이’의 공연 <축원 지신밟기 혼의소리>가 펼쳐져 시민들의 흥을 돋운다. 길놀이, 놀음판 등 신명 나는 공연을 통해 가정의 액운을 막고 한 해의 평안과 만복을 기원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광개토사물놀이 공연이 종료됨과 동시에 오후 630분부터는 정월대보름 행사의 백미(하이라이트)달집태우기행사가 개최됩니다.

 

달집태우기 행사는 소나무 가지 등을 쌓아 올린 더미에 불을 붙여 태우며 액운을 태워버리고, 가정의 평안과 만복을 기원했던 세시풍속 행사입니다.

 

이번 ‘달집태우기’ 행사에는 2022년 동지 행사부터 모인 남산골한옥마을 방문객들의 소원지를 태워, 각자의 소원이 하늘 멀리 닿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행사는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개최되며, 강풍, 폭설 등의 기상상황에 따라 취소될 수도 있으며 행사 개최 여부는 남산골한옥마을 누리소통망(SNS)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산골한옥마을의 정월대보름 행사참가하셔서선조들의 세시풍속을 몸소 체험해보며 한 해의 행운을 기원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문의 : 남산골한옥마을 한옥마을운영팀 02-6358-5533
- 누리집 : http://www.hanokmaeul.or.kr
- 페이스북 : http://facebook.com/namsanhanokmaeul
- 인스타그램 : http://instagram.com/namsangol_official

 


 

2023 남산골 세시울림 정월대보름 <봄달 : 봄날에 뜬 달>

 

2023 남산골 세시울림 정월대보름 <봄달 : 봄날에 뜬 달>

  ❍
일 시 : 202325() 14:00~19:00

  ❍ 장 소 : 남산골한옥마을 천우각 광장
  ❍ 프로그램 : 소원나무, 부럼깨기 체험, 연희 공연 및 달집태우기
  ❍ 주 최 : 서울특별시
  ❍ 주 관 : 남산골한옥마을, 인사이트모션
  ❍ 문 의 :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 www.hanokmaeul.or.kr 02)6358-5533

 

◎ 세부 프로그램 

일자 프로그램 운영시간 장소 비고
2/5() 소원지 쓰기 14:00~18:00 천우각 광장 무료
현장참여
(, 부럼깨기는 재료소진 시 조기마감)
부럼깨기 14:00~18:00
[공연] 축원 지신밟기 혼의소리 18:00~18:30
달집태우기 18:30~19:00

 

 

광계토사물놀이
광계토 사물놀이


광계토 사물놀이
광계토 사물놀이

 

◎ 공연팀 소개 

【공연팀 소개: 광개토 사물놀이】

  대륙의 꿈을 펼친 고구려 광개토 태왕의 웅장한 기상을 본받아 우리 고유의 전통연희가 세계적인 공연상품으로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펼치고 우수한 우리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무형문화재 제7-3호 호남우도농악 전수교육 조교와 이수자들로 결성된 서울시 지정 전문예술단체이다.
전문 예인들의 놀이문화를 계승하며 우리 전통예술의 깊이 속에 현대적 감각에 맞게 새롭게 창조하는 다양한 공연활동과 다음세대에 전통 문화를 전승 보급하는 교육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