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치과선택, 스케일링, 썩은이, 크라운 치료, 임플란트, 치과와 가깝게 지내야 하는 이유

by 부산친구7 2022. 8. 1.

치과에서 치료 중 너무 아프고 공포스러워서 중간에 포기하고 몇 년 동안 스케일링도 안 받고 방치해 두고 치과를 멀리 했던 제가 치과 방문의 중요성과 치과 선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치아 문제 발생 

 

1. 성인이 되고 난뒤 어릴 때 치료했었던 어금니 부분에 금으로 큰 부분으로 때운 것이 치아에 문제가 있어서 금으로 때운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명 병원의 상술과 능력의 차이가 있었겠지요. 지금이야 인터넷 상으로 금방 퍼져 나가서 영업에 지장이 있겠지만 몇십년전에는 동네에 있는 치과를 그냥 믿고 가는 거지 잘하는지 못하는지에 대해 정보도 없고 알 수 있는 방법도 없었습니다. 

 

지금은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정보가 나오니 자녀의 처음 치료이시면 정말 잘 알아보시고 결정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2. 때운 금이빨이 시간이 지나며 빠지게 되었고 직장 가까운 치과에 가서 상담후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정말 소리도 무서웠지만 아프기는 왜 그렇게 아픈걸까요? 

그래서 치료를 포기하고 빠진채로 몇 년을 보냈습니다. 치과 선택이 잘못되어서 고생하고 경제지출도 되었습니다. 

 

3. 어느날 방송에서 치아가 정말 중요하고 매년 1차례 이상은 스케일링을 받아야 된다고 해서 나중에 큰돈 들어갈 것 같아서 스케일링을 받고 전체 상태를 검사받기로 하고 큰맘 먹고 치과에 가기로 했습니다. 

 

 

여기서 치과 선택입니다. 

 

정말 엄청 검색하고 주변에 추천도 받고 리스트를 정리했습니다. 

스케일링 받으러 가는데 큰 수술받는 것만큼 치과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그런데 지인들의 추천 치과들도 모두 다르고 웬만하면 모두 잘한다고 해서 

3개의 치과로 정리를 했습니다. 

 

1. 가기 쉬운 가까운 치과 (이동용이, 주차편리)

2. 검색으로 잘하는 치과(블로그, 댓글 참고)

3. 지인이 추천하는 치과(큰 병원(의사가 4명 이상, 집 가까운 곳)  

 


 

치과 선택 후 검사 

치과는 집근처 치과로 정하고 깨끗하고 주차편리 한 곳으로 선택했습니다. 

1. 의사는 무척 친절했습니다. 

2. 병원도 깨끗하고 위생적이었습니다. 

3. 스케일링은 엄청 겁을 먹었는데 잘했습니다.(너무 몇 년 만에 받아서 잘하는 것처럼 생각했지만 아니었습니다)

4. 치과 위생사, 조무사들의 치료 미숙으로 머리를 건드리고 머리카락을 당기고 의자를 돌릴 때 조심성 등이 없었습니다.

 

 

집 근처 치과에서 치료

집 근처 치과에서 스케일링, 크라운 치료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때운 금니가 빠진 곳은 임플란트를 해야 한다고 하니 그 임플란트 소리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빨리 치료를 받았으면 임플란트를 안 해도 되는데 너무 공포스러웠습니다. 

우선 스케일링과 크라운 치료가 모두 끝난뒤 한 달 뒤 하기로 하고 치료를 마무리했습니다. 

이때까지 임플란트를 하기로 했습니다만, 지인이 추천한 큰 치과 병원에서 검진을 다시 받아 보았습니다.  

 

큰 치과 병원 방문 

임플란트에 대한 공포심을 안고 지인이 추천한 큰 치과 병원에 다시 방문해서 검진을 받고 상담을 했습니다. 

다시 엑스레이 촬영을 하고 상담 결과 임플란트를 안 해도 되고 크라운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너무 오래 방치해 둬서 좀 늦기는 햇지만 아직은 임플란트를 안 해도 된다고 하니. 얼마나 기쁘고 마음의 안정을 찾았습니다. 

 

스케일링도 다시하고 이전 치과에서 받는 스케일링의 기술과는 확실히 능숙자가 하니 믿고 안심이 되었습니다. 잘하고 못하고의 차이가 확실히 났습니다. 

 

크라운 치료과정도 이전 개인 치과에서 하는 방식보다 더 꼼꼼히 시간은 좀 걸리기는 했지만  잘 치료해 주셨습니다. 

 

병원 시스템도 잘 갖춰져 있고 비롯 업무를 보시는 분들의 세련된 유니폼을 입고 있지도 않고 병원의 인테리어가 현대식으로 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치과의사와 위생사의 능숙한 스킬은 치료받는 사람에게 집중하는데 더 신경을 쓰고 있었습니다. 

 

 

치과선택 

 

치과는 기술의 발전으로 최대한 아프지 않게 치료하려고 하지만 여전히 공포스러운 곳으로 방문까지는 큰 마음을 먹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러나 지금은 정말 여러가지 기술로 공포와 아픔을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혹, 이빨이 조금이라도 의심 증세가 나타나시면 가볍게 치과를 방문해서 검진을 받으세요. 

그리고 검진을 한 치과에서만 받지 마시고 적어도 2곳 이상은 치과 검진을 받을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임플란트 하실 때는 더 신중을 기하셔야 되며  무작정 임플란트 하지 마시고 자기 이빨 살려서 치료하는 치과에서 상담받은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잘한다고 소문난 치과는 예약하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오래 기다려야 하고 시간도 잘 맞지 않지만 

바쁘고 여유가 없다고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정말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건강이며 그중 치아의 건강은 우리 신체에서 첫번째 건강으로 챙겨야 합니다. 

 

미루다 보면 정말 큰 돈 들어갑니다. 

치아관리를 정말 잘 하신분들은 80이 넘어서도 치아 걱정 없이 지내는 분들도 많은데 병원에 가보니 의외로 30 ~40대가 임플란트를 하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양치의 바른 습관과 방법을 익혀서 치아의 건강의 지키신다면 나중 나이가 들어서도 시간낭비 금전 낭비도 없을 겁니다. 

 

치과 가는것을 어려워 무서워하지 마시고 가벼운 마음으로 치과 방문하시고 혹, 여러가지 치아상태에 대한 문제점을 들으셨다면 다른 치과에도 방문하셔서 검사와 상담받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