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비수면 위내시경 경험담과 비용, 보험청구, 실비보험

by 부산친구7 2022. 8. 3.

올해 처음으로 비수면 위내시경으로 검사를 받았습니다. 수면과 비수면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시거나 비수면 위내시경으로 하실 예정이시면 경험담 참고하시고 보험청구하시기 바랍니다. 

 

 

 

위내시경
위내시경


 

◈ 비수면 위내시경 선택이유 

 

이전에는 수면 내시경을 받고 큰 이상없이 검사 마치고 가벼운 마음으로 일상으로 돌아갔습니다. 

 

물론 의사선생님께서는 운동을 해야 하고 수치가 높고 등등 관리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듣습니다.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는 언제나 운전을 해서 복귀하고 일상생활을 했습니다. 

 

여기서 

의사선생님께서 놀라며 운전을 하면 자칫 큰일 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일반 대중교통을 타고 가시는 분들중에 마취기운이 남아 있어서 종점까지 가신분들도 있다고 하십니다. 

마취는 왜 잠이 오지가 아니고 갑자기 정신이 없기 때문에 운전도 마찬가지라고 하십니다. 

 

잘못하면 큰사고로 이어지니 위내시경 하신 분들은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운전을 하시거나 아니면 그날만은 운전을 피하셔야 됩니다. 

 

매번 하던 수면마취도 나이가 들고 체질이 바뀌고 컨디션에 따라 회복 속도가 달라집니다. 의사도 수면 위내시경을 받고 나면 그날은 휴무로 쉰다고 합니다. 

 

 


 

◎ 비수면 위내시경 선택이유 

 

작년에 수면 위내시경을 받고 어느정도 휴식을 취한 뒤에도 이전과는 확연히 다르며 정상적인 컨디션이 아닌 것을 느꼈습니다. 하루 종일 몽롱하고 뭘 집중할 수도 없고 신경 써서 해야 하는 업무는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시간도 엄청짧고 내가 정상적인 의식에서 검사받고 마취기운으로 하루를 몽롱한 상태에서 있지 말고 정상 컨디션을 유지하고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엄청긴장되고 받는 그 순간까지 내가 왜 비수면으로 한다고 했지 변경할까 떨리는 마음으로 대기했습니다. 

 

 

 검사시간 

▲ 비수면 / 5분 ~ 10분 소요

- 비수면 위내시경은 검사 후 따로 휴식을 취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수면보다 짧은 시간에 검사를 마칠 수 있습니다.

 

▲ 수면 / 5분 ~ 10분 소요 / 마취에 깨는 시간은 30분 ~ 1시간 정도 걸립니다.

  - 완전히 회복하는 시간이 필요하며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거나 차를 가지고 오시는 분들은 운전하는 동행자가 있어야 합니다.

 

 검사비용

▲ 비수면 위내시경 / 6만원 이상

수면 위내시경 / 6만원 이상(기본비용) + 4만 원 이상(수면마취 비용) 

용종 제거 비용 / 개당 2만원 이상

 

*검사비용과 용종제거비용은  병원마다 모두 다릅니다. 

 

이전 수면 마취때는 마취 깨고 의사 선생님과 상담할 때 용종 제거했습니다.라고 들었는데 이번에는 정신이 말짱하니 선생님께서 용종 제거합니다.라고 그 자리에서 알려주십니다.

 

 

 

 

 


 

 비수면 위내시경 검사

비수면 위내시경 검사는 마취없이 정상적인 의식에서 검사를 받는 방식이며, 수면 위내시경은 내의 식 없이 검사를 받는 방식입니다. 

 

검사절차

서류접수하고 잠시 대기 중에 간호사에게 비수면이라고 했는데 뭔가 전달이 안된 것 같기도 해서 대기하면서 다시 간호사에게 저 비수면이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간호사들이 조금 의외라는 표정을 지으면서 옆에 계시는 분들과 함께 모두 파이팅을 보내주셨습니다. 

이때 좀더 긴장되고  떨리기도 했습니다. 요즘은 비수면을 요청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비수면 위내시경 순서

 

▲ 간호사가 주의사항을 설명합니다. 

 

* 짧게 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 검사받는 분의 협조가 있어야 빠른 시간에 마칠 수가 있습니다. 

* 장비가 식도를 통과할때 구역감이 있습니다. 

* 긴장 푸시고 호흡을 간호사와 맞춰서 함께 해주시면 됩니다.  

* 아 하세요. 그리고는 입 안쪽으로 마취제를 스프레이로 뿌려줍니다. 

(금방 입안쪽입안 쪽 감각이 없어집니다. 입안 쪽만 감각이 없고 나머지는 모두 정상입니다. )

 

 검사대(간이 침대 비슷한)에 옆으로 눕습니다. 

○ 간호사 두분이 한분은 앞에 앉고 다른 한분은 뒤에 앉아서 저를 움직이지 못하게 잡아줍니다. 

○ 아 이제 하는구나 움직이지 마세요 다칩니다 했을 때 좀 무서웠습니다. 

 

 

▲ 이제 검사를 시작합니다.

 

* 의사 선생님께서 검사하는 위내시경 호스를 입안으로 넣습니다. 이때 구역감이 있습니다. 

 

* 간호사 두분이 딱 잡아 주면서 꿀떡 꿀떡 하세요. 외치기도 하고 호흡하세요 손도 잡아주고 잘했습니다. 칭찬도 해줍니다. 그냥 믿고 긴장풀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 최대한 몸에 긴장 풀려고 했으며 간호사의 말에 맞춰서 따라 하다 보니 의사 선생님도 잘하고 있다고 하시고 간호사도 네네 잘하고 있습니다 하며 힘을 보태주었습니다. 

 

 


 

 비수면 위내시경 마치며

 

검사 받기전까지는 엄청 긴장하며 잘할 수 있다고 계속 생각하며 용기를 가졌습니다. 

검사 받는 5분 정도 의사 선생님과 간호사를 믿고 따라 하니 생각보다 할 만했습니다. 

 

다음에도 비수면 위내시경을 해야한다면?

- 네 비수면 위내시경으로 해야 한다면 더 잘 받을 수 있습니다. 

- 긴장도 안 하고 릴랙스 하면서 간호사와 호흡 맞춰서 하면 잘 마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내년에 위내시경은 어떻게 할 계획이냐고 물으신다면?

- 지금 현재는 수면 위내시경으로 할 겁니다. 

- 그 이유는 

비수면 위내시경을 하려는 목적은 정상적인 의식으로 검사시간 외 하루를 보내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수면 위내시경도 하루 종일 다운되어 있었고 비수면도 입안에만 마취를 해서 수면보다는 조금 덜 다운되었지만 그래도 저의 경우에는 다운되는 것은 마찬가지였습니다. 

 

입안의 마취는 1시간 이상이 지난 후에 감각이 느껴지는 정상으로 회복되었습니다. (말은 정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비수면 위내시경 결론

 

▲ 너무 겁먹거나 긴장 안 하셔도 됩니다. 

▲ 5분 정도 할만합니다. 

 

 

★ 비수면 위내시경으로 결정하신 분이나 고려하신 분들께서는 걱정하지 마시고 검사받으시기 바랍니다. ★

 

 

 


 

◈ 위 내시경이 필요할 때 

 

직장인들 중 위염, 위궤양이 없는 분이 없다고 할 정도로 불규칙한 식사와 스트레스, 우리나라의 맵고 짠 음식과 아이스커피, 찬 음료 등으로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위 내시경을 해야 할 때로 병원에 가셔서 검사받기를 추천드립니다. 

 

▲ 위 통증  속쓰림 ▲ 구토 ▲ 복부 팽창감

 

위 내시경은 2년에 한 번 정도는 주기적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50세 이상이라면 1년에 1번은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국내에서 발생하는 5대 암 중에서 위암, 대장암, 간암, 자궁암, 유방암이 발병률이 높습니다. 이 가운데 위암과 대장암은 내시경 검사만으로도 사전에 위험 요소를 제거할 수 있으니 매년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위 내시경 하시고 용종 제거 비용 보험 청구 

▲ 위내시경 검사를 할 때 용종이 보이면 보통 바로 떼어주시고 회복하시면 몇 개 제거했다고 건강에 대한 주의사항의 일러주십니다. 

 

용종을 제거하시면 실손보험(실비보험)에서 비용을 청구받을 수 있습니다. 용종 검사비용은 실손으로 충당하시고 제거하시는 비용은 1종 수술 비용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받기 전이나 받은 후 가입하신 보험사에 문의하셔서 보험비를 지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용종을 떼기에 위치가 좋지않아서 바로 떼어주지 않고 좀더 큰병원에서 제거하라고 할 때도 있다고 하니  위내시경 검사 예정이시면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있는 곳으로 알아보시고 병원을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