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서울식물원 작품 위를 걸으며 체험하는 박기원 작가 <대화> 전시 / 가족 텃밭 체험, 국화분재와 실내정원 프로그램 진행

by 부산친구7 2022. 9. 10.

서울식물원은 가을을 맞아 작품 위를 걸으며 체험하는 박기원 작가의 색다른 전시 <대화>와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해볼 수 있는 텃밭 체험, 국화 분재와 실내정원에 대해 배워보는 성인 대상 교육을 진행합니다. 

 

 

실내정원
실내정원

 

서울식물원, 9월엔 전시도 보고 텃밭도 가꿔보세요

  - 작품 위를 걸으며 체험하는 박기원 작가의 대형 설치 신작 <대화> 공개

  - 식물문화센터마곡문화관서 12.25()까지 무료로 관람 가능

  - 유아, 초등학교 가족 대상 텃밭 프로그램 및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성인 대상 국화분재, 실내정원 등 교육 프로그램 진행

 


<박기원 작가의 개인전 대화’, ‘넓이개막>

서울식물원 식물문화센터 2층 전시장에서는 12.25()까지 약 100일간 장소와 공간성자체에 주목하는 박기원 작가의 전시를 진행합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낙엽을 밟으며 서울식물원을 산책하는 사람들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박기원 작가의 대형 설치 신작 <대화>가 공개됩니다.

 

오브제 형식의 작품이 아닌 가상의 낙엽(동전 모양의( 동판)을 밟으며 자신의 움직임을 느끼고 움직임으로 인한 소리를 들으며 자신과 무언의 대화를 해보도록 하는 작품으로, 새로운 형태의 작품 관람 방식입니다. 

 

  박기원 작가의 신작 대화는 작품 위를 걷는 관람객의 움직임으로 비로소 완성된다고 할 수 있는 이번 작품은 자신만의 서울식물원과 식물 문화를 상상해보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번 전시는 식물문화센터 2층 프로젝트 홀 2에서2에서 09:40~17:40에 관람할 수 있으며 월요일 휴관입니다. 

 

마곡 문화관에서도 박기원 작가의 회화 <넓이> 시리즈 6점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인공적이지 않은 자연 재료인 한지를 소재로 초록, 파랑, 갈색 등 자연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색의 흐름으로 구성된 작품은 사계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넓이시리즈 회화는 공간 속의 특정한 장소적 상황을 크게 몇 개의 면으로 나누고 각각의 면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작은 선들을 계속 반복하면서 완성한 작품으로, 무수히 많은 선의 중첩에서 시간의 흐름과 자연의 순환 그리고 사계를 떠올리게 합니다. 

 

  넓이시리즈 전시는 마곡문화관에서 09:40~17:40에 관람할 수 있으며 월요일 휴관입니다. 

 


 

<유아와 초등학교 가족 대상 텃밭 체험 프로그램 진행>

어린이들이 도시에서 접하기 힘든 정원과 텃밭에서 채소의 생육을 관찰하고 체험하여 건강하고 자연과 소통하는 즐거움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강서, 양천구에 있는 20~25명 규모의 77세 반이 있는 유아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꼬물꼬물 텃밭체험 9월부터 11월까지 매주 수요일에 진행되며, 참가팀 규모는 총 4개 기관이 한 달에 1회씩 참여합니다.(참가비 무료)

 

  꼬물꼬물 텃밭체험9월부터 텃밭에 배추, , 당근, 상추 등, 쪽파 등의 모종을 심고 10월에는 허브 씨앗을 수확하고, 11월에는 농작물을 수확하고 수확물로 요리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초등학교 1, 2학년 이상의 동반가족을 대상으로 가을에 맞는 텃밭 작물을 심는 스스로 가족 정원사’도’도 9월부터 11월까지 매주 1,31,3 차주 토요일에 2회씩 진행됩니다.(참가비 10,000)

 

  ○ 스스로 가족 정원사’는’ 회차당 6가족(초등학교 1, 2학년 이상 포함)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매월 1일부터 서울식물원 홈페이지 및 서울시 공공예약 서비스를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식물과 환경, 식물원을 탐험할 수 있는 다양한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유아에서 초등학생까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식물을 키워내는 흙의 고마움과 소중함을 재미있게 배우는 ‘식물놀이터–‘식물 놀이터–흙 속의 작은 우주’, 가을의 대표적인 식물인 구절초의 한 살이를 탐구해 보는 우리는 식물 탐정단’,’, 환경위기를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고민해 보는 ‘넷제로(탄소제로) 화분 만들기등이 진행됩니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추어 작은 집과 식물들이 올망졸망 모여있는 작은 식물원 마을을 탐험하는 프로그램도 진행되는데 <잎 마을, 줄기 마을, 꽃 마을, 뿌리 마을, 열매 마을, 땅의 광장>6개 테마로 구성된 공간을 둘러보며 재미난 식물들의 특성을 익히다 보면 어느새 식물의 세계에 푹 빠지게 될 것입니다. 

 


 

<성인 대상, 실내정원 프로그램 진행>

성인을 대상으로 국화를 주제로 한 식물을 가꾸는 새로운 방법 국화분재프로그램과 실내조경을 주제로 한 실내정원의 이해」 과정도」 새롭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국화분재 참가비 10/100,000, 실내정원 참가비 8/80,000)

 

  ○ 「식물을 가꾸는 새로운 방법 국화분재프로그램은 일 년 초로 여겨져 버려지기 쉬운 국화를 소재로 하여 나만의 반려 식물을 만들어보는 과정으로 분재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하여 기초 이론부터 계절별 관리법까지 국화 분재 입문자를 위해 개설된 과정이며, 923일부터 1125일까지 매주 금요일 10회 연속과정으로 진행 예정입니다. 

 

  ○ 「실내정원의 이해는 실내정원과 외부 정원의 차이를 이해하고 소재 선정부터 시공까지 실내정원을 조성하는 방법을 체험하는 과정으로 920일부터 118일까지 매주 화요일 8회 연속과정으로 진행 예정입니다. 

 

서울식물원에서 진행되는 전시 및 프로그램은 서울식물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https://botanicpark.seoul.go.kr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