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대중교통수단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3월 20일부터) / 착용유지장소

by 부산친구7 2023. 3. 17.

3월 20일(월)부터 지하철, 버스, 택시와 같은 ‘대중교통’ 수단 전체에 대한 마스크 착용의무가 전면 해제됩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와 착용의무 유지 장소를 알려드립니다.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3.20.부터 대중교통, 대형시설 내 개방형 약국 마스크 착용의무 해제

 

  - ‘실내 마스크 착용의무 해제’ 추가 조정, 다음 주 월요일(3.20.)부터 시행

  - 지하철, 버스, 택시 대중교통수단 마스크 착용의무 해제, 출퇴근시간대는 착용 권고

  - 역사, 마트 등 대형시설내 개방형 약국은 의무착용 해제, 일반약국은 착용의무 유지

  - 시, 혼선 없도록 현장계도‧홍보 진행, 시민 ‘자율적 마스크 착용 생활화’ 당부

 

착용의무해제 착용의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착용 의무 유지

 

●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자율로 전환)

   - 대중교통수단 : 택시, 버스, 철도, 도시철도, 여객선, 도선, 항공기 등 

   - 마트, 역사 등 대형시설 안의 개방형 약국

 

●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유지 

   - 의료기관, 약국

   - 감염취약시설 : 요양병원, 장기요양기관,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복지시설

 


□ 오는 3월 20일(월)부터 지하철, 버스, 택시와 같은 ‘대중교통’ 수단 전체에 대한 마스크 착용의무가 전면 해제됩니다.

또한 대형마트, 터미널 등에 위치한 벽이나 칸막이가 없는 ‘대형시설 내 개방형 약국’도 착용의무가 해제됩니다.

 

<대중교통수단 마스크 착용의무 해제>

 

□ 출퇴근 등 혼잡시간대의 경우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손소독제 비치 등 생활 방역 환경은 유지해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을 돕습니다.

 

  ○ 차내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안내방송, 교통카드 송출음, 홍보물 등 을 통해 마스크 의무 착용 사항을 안내해 왔습니다.

 

대중교통은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차내 마스크 착용이 높은 만큼, 혼잡시간대 착용 권고 등 안내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 교통카드 송출음 중단, 마스크 의무착용 홍보물 제거 실시

      ○ 역사 및 각 교통수단에 구비 된 손소독제 비치, 지하철 에스컬레이터 핸드레일 소독기 등 관련 방역 시설을 유지해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교통 환경을 마련합니다.

 

<대형시설 내 개방형 약국 착용의무 해제>

 

□ 일반 약국은 기존대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되나, 마트·역사 등 벽·칸막 이가 없는 대형시설 내 개방형 약국은 3.20.부터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됩니다.

 

  ○ 일반 약국은 의심 증상자, 고위험군 이용이 많은 점을 고려해 기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됩니다.

     마트·역사 등의 벽·칸막이가 없는 대형시설 내 개 방형 약국은 처방·조제보다는 일반의약품 판매 중심이고, 벽이나 칸막이가 없어 실내 공기 흐름이 유지되며, 다른 공간과 명확히 구분되기 어려운 점 등을 고려하여 착용 의무가 해제됩니다.

 


<단, 감염취약시설, 의료기관, 일반약국은 기존 착용의무 유지>

 

□ ▴감염취약시설 중 입소형시설(요양병원·장기요양시설, 정신건강 증진시설, 장애인복지시설), 의료기관·일반약국은 마스크 착용의무 유지

 

□ 감염취약시설 중 입소형 시설 3종(요양병원ㆍ장기요양기관, 정신 건강증진시설, 장애인복지시설), 의료기관, 일반약국에서는 기존대로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합니다.

 

  ○ 약국의 경우 마트·역사 등 대형시설 내 개방형 약국은 착용 의무가 해제되나, 그 외 일반약국 등 마스크 착용 의무 시설이나 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 착용의무가 없더라도 ①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거나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②코로나19 고위험군이거나 또는 고위험군과 접촉하는 경우, ③최근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했던 경우(접촉일로부터 2주간 착용 권고), ④환기가 어려운 3밀(밀폐‧밀집‧밀접) 환경에 처한 경우, ⑤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이나 합창, 대화 등 비말 생성행위가 많은 경우에도 마스크 착용을 강력히 권고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