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고두심이 좋아서 세월을 간직한 낭만의 도시 공주 / 추억의 하숙거리 / 30년 전통 손칼국수, 열무 보리밥 / 나태주 시인 골목길 / 색동 직물공장 / 건강한 시골 밥상

by 부산친구7 2022. 9. 6.

'고두심이 좋아서' 세월을 간직한 낭만의 도시 공주를 방문 추억의 하숙 거리, 30년 전통 손칼국수와 열무 보리밥, 수육 나태주 시인의 골목길, 색동 직물공장, 건강한 시골 밥상으로 세월을 간직한 낭만의 도시 공주로 여행을 떠납니다. 

 

 

 

색동 신발
색동 직물공장 운동화 상품

 

도심 속 힐링 산책 in 공주 천년 고도의 길을 걷다

 

  세월이 흘러도 기억을 꽃피우는 고마운 나무 배롱나무를 보며 걸어서 공산성 정상에서 한눈에 담기는 공주의 금강 주변이 훤히 내려다 보이는 명당에서 풍경을 바라보며 즐거운 시간을 갖는 고두심과 김창옥이 공주에서 여행을 시작합니다.  

 

1. 공주하숙마을거리

  1960 ~ 70년대 명문고등학교가 많았던 공주 원도심의 하숙 문화를 그대로 보존한 공간으로 옛정취가 흐르는 원도심 고요함이 느껴지는 하숙의 향기 추억의 하숙 거리를 걷습니다. 

 

  두심 & 창욱이 발길을 멈춘 곳은 과거 하숙 공간을 재현한 게스트하우스에서 추억을 생각하며 교복 모양의 포토존에서 사진 촬영 후 예쁜 길을 걷습니다. 

 

  옛날 영화 친구 느낌의 담벼락을 걸으며 추억으로 재미와 감성 가득 안고 먹자골목으로 향합니다. 

 

 

● 공주 하숙 마을(게스트하우스)

충남 공주시 당간지주길 21

 


 

2. 점심은 보리밥과 칼국수

 

  30년 전통 손칼국수집으로 1970년대 30년 전 칼국수 가격 200원으로 시작해서 현재 5,000원의 가격입니다.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손반죽으로 직접 면을 뽑아냅니다. 

 

  오랜 세월 사랑받는 비결 정성으로 만든 칼국수의 생명은 육수로 생강, 멸치, 치어, 무, 마늘, 파뿌리, 파프리카 몸에도 좋고 시원한 맛을 내는 육수에 집간장으로 맛을 내고 하루 숙성시킨 면을 푹 삶아주고 신선한 굴로 맛의 깊이를 더해주면 완성됩니다. 

 

  30년 전통 칼국수 시원하고 깊고 부드러운 국물, 구수하고 촉촉하고 엄청 부드러운 수육과 열무김치와 함께 비벼먹는 보리밥은 정성 가득한 집에서 먹는 밥입니다. 

 

  ●  공주 30년 전통 손칼국수 삼총사 '초가집'

칼국수 7,000원

보리밥 7,000원

수육 중 18,000원

 

충남 공주시 중동 147-74

041-856-7997

 

 

 

 


 

3. 자세히 보아야 예쁜 나태주 시인의 골목길 

  ● 나태주(시인이자 전직 초등교사)

공주시에서는 그의 대표작 '풀꽃'으로 2014년부터 풀꽃 문학상을 시상하고 있습니다. 

 


나태주 시인의 풀꽃

 

풀꽃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

 

풀꽃 2 

이름을 알고 나면 이웃이 되고 

색깔을 알고 나면 친구가 되고 

모양까지 알고 나면 연인이 된다. 

아, 이것은 비밀 

 

풀꽃 3

기죽지 말고 살아봐 

꽃피워봐

참 좋아 

 


 

  고두심이 자작한 노래를 부르며 두 사람이 웃으면서 나태주 시인의 골목을 걸어서 끝자락 가정집의 자그마한 카페 안으로 들어갑니다. 

  다락방도 좋고 정감 있는 한옥의 정취 가득한 근대 가옥의 구조로 만들어진 예스러움의 포근한 카페입니다. 

 

  60년 세월의 집에서 맛보는 향긋한 홍차와 고소한 밤 케이크 차 한 잔의 여행을 즐겨봅니다. 

나태주 시인께서 많이 아껴주는 카페로 일주일에 한 번씩 방문하는 공간이라고 합니다. 

 

  너무 잘하려고 애쓰지 말라는 선생님의 말씀...

 

 

   루치아의 뜰 카페 

충남 공주시 웅진로 145-8

041-855-2233

 

 


 

4. 유구 직물공장의 심장소리 '유구 벽화거리'

 

  발길 닿는 곳마다 옛이야기가 머무는 거대한 담벼락에 그려진 직물공장 벽화가 인상적인 거리 섬유 산업의 한 축이었던 공주시의 직물 기계 소리를 따라온 직물공장으로 들어갑니다.(색동 짜는 부부) 

 

  미술 작품처럼 펼쳐져 있는 화려한 색동의 자태 

유일하게 국내 마지막 남은 색동 공장으로 옛날 방식 그대로 남아있는 공장입니다. 

 

  7가지 색깔로 배열한 색동

색동 운동화를 신고 런웨이 하는 고두심과 김창옥 

BTS가 신어서 외국에 많이 홍보되기를 바라며 색동 공장 유지해줘서 감사의 마음과 힘들겠지만 잘 지켜달라는 부탁을 하고 발걸음을 옮깁니다. 

 

   유구섬유역사전시관 

충남 공주시 유구읍 시장길 50 

 

 


 

5. 텃밭에서 일군 건강한 밥상 

 

  푸른 기운 가득한 산책길을 따라서 이 지역의 향토 음식점 시골 밥상으로 향합니다. 

직접 기른 채소로 건강한 음식을 하는 곳으로 아내가 아파서 건강한 식재료를 위해 귀농한 사장님이 6년 전에 오픈한 식당은 유기농으로 재배한 신선한 채소로 손맛을 더하는 밑반찬부터 시골 밥상에 빠질 수 없는 구수한 된장찌개 쌈 채소랑 궁합이 맞는 건강한 메뉴들과 가자미조림,텃밭 작물로 손수 담근 장아찌까지 가정식의 건강 밥상입니다. 

 

민들레, 잡채, 꽈리 무침, 도토리무침, 보랏빛을 내는 자소엽 쌈채소를 여러 장 겹쳐서 가자미조림까지 넣어서 쌈 파티로 고두심과 김창옥 두 사람이 즐겁게 맛있는 식사를 합니다.  

 

   도연정 산채정식

산채 시골 정식 15,000원

닭볶음탕 50,000원

들 채비 빔 밥 9,000원

 

충남 공주시 유구읍 우와실길 17

0507-1404-4629

 

 

 

행복한 웃음소리와 함께 잔잔한 여운을 느끼며 공주시의 여행 1편을 마무리합니다. 

 

https://www.youtube.com/shorts/nBf3vpEWJLQ

 
공주 여행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