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매화 추천여행지 고결한 봄의 전령사٩(✿╹◡╹✿)۶

by 부산친구7 2023. 2. 19.

고결한 봄이 전령사 매화 추천여행지 4곳을 소개합니다.

개화시기는 2월 말부터 3월 중순까지이며 꽃말은 고결, 인내입니다.

 

 

 

고결한 봄의 전령사 매화 추천여행지

 

찬바람 부는 늦겨울에 가장 먼저 꽃을 피우는 봄의 전령사 특유의 생명력으로 난초, 국화, 대나무와 함께 선비의 절개를 상징합니다. 

 

겨울에 피는 꽃이라는 의미로 조매 (早梅), 동매(冬梅), 설중매( 雪中梅)라고도 불립니다. 


1. 전남 순천 옥리단길 '사운즈옥천'

 

순천
한국관광공사

 

순천의 오랜 역사와 문화가 깃들어 있는 곳입니다.  

 

순천 옥리단길에 위치한 사운즈옥천 카페.

지금의 건물은 조선 시대에 정승이 살았던 곳으로 순천의 오랜 역사와 문화가 깃들어 있는 곳입니다.

 

2월에 방문하면 곱게 핀 붉은색 설중매가 아름답습니다.

겨울이 아닌 계절에도 산다화, 금목서 등 계절에 만개하는 꽃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사운즈옥천 카페 

전라남도 순천시 옥천길 67

 

 


 

2. 광양 매화마을 

 

광양
광양매화마을 / 한국관광공사

 

새하얀 매화 향기 그윽한 광양 매화마을입니다. 

 

지리산 자락을 수놓으며 굽이굽이 흘러가는 섬진강을 따라가면 매화나무가 지천으로 심어져 있는 섬진마을이 있습니다.

 

이 마을의 농가들은 산과 밭에 곡식 대신 모두 매화나무를 심어 매년 3월이 되면 하얗게 만개한 매화꽃이 마치 백설이 내린 듯, 또는 하얀 꽃구름이 골짜기에 내려앉은 듯 장관을 이룹니다.

 

이곳의 맑고 온화한 강바람과 알맞게 피어오르는 물안개가 매실농사에 적합해서 수확량도 한 부락에서 연간 100톤이 넘습니다.

 

올매화인 이곳의 매화는 지리산 능선에 잔설이 희끗희끗하게 남아 있는 3월 초순 경부터 꽃망울을 터트리며, 매실 수확은 지리산 철쭉이 한창 피어나는 6월에 시작됩니다.

 

매실은 다른 꽃들이 겨울잠에서 깨어나기 전에 꽃이 피고, 여름 벌레들이 극성을 부리기 전에 수확이 되어 농약이 필요 없는 청정과일입니다.

 

매화나무 집단재배를 전국에서 가장 먼저 시작한 청매실농원에는 1930년경 율산 김오천선생이 심은 70년생 고목 수백 그루를 포함하여 매화나무단지가 잘 조성되어 있으며, 매실 식품을 만드는데 쓰이는 전통옹기 2,0002,000 여기가 농원 뒤편 왕대숲과 함께 분위기를 돋웁니다.

 

또, 섬진마을에서는 매화꽃 피는 3월마다 ''매화축제''가 열립니다.

 

광양매화마을

 

전라남도 광양시 다압면 섬진강매화로 1563-1

홈페이지 바로가기 

 

 

 


 

 

 

3. 화엄사

 

화엄사
화엄사 / 한국관광공사

 

전남 구례군 천년 고찰

 

화엄사는 구례읍에서 동쪽으로 5.4km 떨어진 곳, 민족의 영산인 지리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는 천년 고찰로 544(백제 성왕22)에 연기조사가 창건하였다 하여 절의 이름을 화엄경(華嚴經)의 화엄 두글자를 따서 붙였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해회당과 대웅상적광전만 세워졌고 그 후643(선덕여왕 12) 자장율사에 의해 증축되었고 875(신라 헌강왕1)에 도선국사가 또다시 증축하였습니다.

 

임진왜란 때 불타 없어진 것을 1630(인조 8)에 벽암선사가 절을 다시 세우기 시작하여 77년 만인 인조 14(1636)에 완성하였습니다.

 

사찰 내에는 각황전을 비롯하여 국보 4, 보물 5, 천연기념물 1, 지방문화재 22점 등 많은 문화재와 2020여 동의 부속 건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화엄사 경내 보물 가운데서도 대웅전 양편에 서있는 5층탑은 뛰어난 조형성과 섬세한 장식이 눈길을 끄는 신라시대 작품으로 보물로 지정돼 있습니다.

 

또한 이곳의 대웅전은(보물) 조선시대의 우수한 예술성이 잘 나타나 있으며, 국립공원인 지리산의 훌륭한 경관을 배경으로 곳곳에 명소와 절경이 산재해 있습니다.

 

한편 하동에서 화엄사에 이르는 19번국도변(약 35) 에는 가로수로 벚꽃나무가 심어져 매년 4월 벚꽃이 만개할 때면 환상적인 드라이브 코스로 인근에는 섬진강매화마을, 고소성 군립공원, 지리산국립공원, 쌍계사등 많은 관광지가 있어 수많은 상춘객이 몰리는 곳입니다.

 

화엄사

 

전남 구례군 마산면 화엄사로 539

화엄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4. 창덕궁과 후원[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창덕궁
창덕궁 / 한국관광공사

 

 

 

창덕궁(사적)1405년 경복궁 다음으로 지어진 별궁이었습니다.

 

정궁인 경복궁의 동쪽 방면에 있다 해서 ''동궐''이라고도 했으며 금천교가 세워지고(1411) 돈화문이 건립되는가 하면(1412) 조선 제9대9 성종 때부터는 여러 임금들이 여기서 지내 본궁역할을 하는 궁궐이 됐습니다.

 

임진왜란 때에는 창덕궁은 불에 타고 사라집니다.

 

선조가 의주로 피난을 가자 이에 화가 난 백성들이 궁궐을 방화한 것입니다.

 

1611년 광해군에 의해 다시 지어진 궁은 자연과 인공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으며 인정전, 대조전, 선정전, 낙선재 등 많은 문화재가 곳곳에 있어 눈길을 끕니다..

 

창덕궁은 199712월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열린 유네스코(UNESCO) 세계 유산위원회에서 수원 화성과 함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창덕궁 후원은 태종 때 만들어진 것으로 임금을 비롯한 왕족들이 휴식하던 곳입니다.

 

후원은 북원(北苑), 금원(禁苑)이라고도 불렀으며, 고종 이후 비원(秘苑)으로 불렸습니다. 낮은 야산과 골짜기에 원래 자연 그대로 모습을 간직한 채 꼭 필요한 곳에만 사람의 손을 댄 우리나라의 으뜸가는 정원입니다.

 

부용정과 부용지, 주합루와 어수문, 영화당, 불로문, 애련정, 연경당 등을 비롯한 수많은 정자와 샘들이 곳곳에 있습니다. 특히 가을날 단풍들 때와 낙엽질 때가 가장 아름답다고 합니다.

 

* 주요 문화재 - 인정전(국보), 돈화문(보물), 인정문(보물),선정전(보물), 희정당(보물), 대조전(보물), 구선원전(보물), 향나무(천연기념물)

 

 

창덕궁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99

홈페이지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댓글